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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3일 국내 웰니스 뉴스

by zeitgeber24 2024.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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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3일 국내 웰니스 뉴스

 

 

 

** 라메디텍, 2024 뷰티&헬스케어쇼에서 퓨라셀로 웰니스 혁신 주도**


㈜라메디텍이 2024 뷰티&헬스케어쇼에서 최신 레이저 장비 '퓨라셀(PURAXEL)' 시리즈를 선보이며 큰 주목을 받았다. 이번 전시회는 8월 29일부터 31일까지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되었으며, 라메디텍은 레이저 기술의 혁신을 통해 웰니스 및 뷰티 분야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했다.

라메디텍은 미용 및 뷰티 레이저 기술을 소형화하고, 사용 편의성과 합리적 가격을 극대화하여 대중적인 접근성을 높이는 데 주력해왔다. 특히, ‘퓨라셀-MX(PURAXEL-MX)’는 프락셔널 레이저를 포함한 5가지 기능과 10개의 핸드피스를 제공하여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킨다. 이 장비는 올인원 특성으로 국내외 에스테틱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퓨라셀미(PURAXEL-ME)’는 최근 셀프 미용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개인용 미용 의료기기로, 모공과 피부 톤 개선 기능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프락셔널 레이저와 다양한 모듈로 구성된 ‘셀프로샷(CellProshot)’과 ‘엑스터(ExsTer)’ 등이 전시되어 라메디텍의 기술력을 대대적으로 알렸다.

라메디텍의 참여로 웰니스와 뷰티 산업의 경계를 허물며, 에스테틱과 가정용 미용 시장으로의 확장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냈다. 이번 전시는 국내외 바이어와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으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2024 뷰티&헬스케어쇼는 ‘외면과 내면의 아름다운 조화’를 주제로, 뷰티와 헬스케어 산업의 융합을 통해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을 선보였다.




** CJ제일제당, 웰니스 트렌드 반영한 건강 선물세트 출시**


CJ제일제당이 2024년 추석을 맞아 ‘웰니스’ 트렌드를 반영한 건강 선물세트를 포함한 다양한 선물세트 250여종을 출시했다. 이번 선물세트는 경기 불황 속에서 실용성과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하여, 1만 원대부터 2만 원대의 합리적인 가격대 제품군을 대폭 확대했다.

특히, ‘웰니스’ 트렌드를 반영한 건강 선물세트가 주목받고 있다. 대표 제품으로는 ‘한뿌리 흑삼지천보 스틱·정’이 있다. 이 제품은 아홉 번 찌고 말려 흡수율을 높인 구증구포 흑삼농축액과 뉴질랜드 SAT등급 녹용을 고함량으로 담아 프리미엄 품질을 자랑한다. 또 다른 웰니스 선물로는 ‘홍삼아르기닌’이 있으며, 6년근 홍삼과 아르기닌을 조합하여 건강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CJ제일제당은 ‘더 기프트’라는 복합 선물세트 브랜드를 새롭게 선보이며 장인의 공예품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으로 포장재를 변경했다. 이외에도 인기 제품인 ‘스팸 선물세트’를 비롯하여 다양한 옵션의 세트를 마련하였다. 온라인 공식몰 CJ더마켓과 네이버, SSG닷컴, 쿠팡 등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에서도 구매 가능하며, 일부 제품은 신라호텔 숙박권 추첨 이벤트도 진행된다.

이번 추석 선물세트는 건강과 웰빙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실용적이고도 세심한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 롯데홀딩스, 웰니스 분야 강화를 위한 헬스케어 및 바이오의약품 벤처캐피탈 신설**


롯데홀딩스(LOTTE Holdings Co., Ltd.)가 헬스케어 및 바이오의약품 분야에 대한 집중 투자를 위해 새로운 벤처캐피탈(Healthcare and Biopharmaceutical Corporate Venture Capital, CVC)을 신설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신설된 CVC는 혁신 기술과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촉진을 목표로 하며, 건강 및 웰니스 산업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다.

롯데그룹(LOTTE Group)은 고객에게 신뢰받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류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을 그룹 이념으로 삼고 있다. 롯데그룹은 2022년에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업체인 롯데바이오로직스(LOTTE BIOLOGICS)를 설립하여 헬스케어 및 바이오의약품 분야에 본격 진출했다.

이번 CVC 신설은 헬스케어 및 바이오의약품 분야의 투자 확대를 위한 중요한 조치로, 롯데홀딩스는 전 세계의 혁신 기술에 대한 접근을 가속화하고, 신생 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할 계획이다. CVC는 모든 규모의 기업을 대상으로 첫 번째 투자 단계를 진행하며, 건강과 웰니스 분야에서 혁신을 선도할 예정이다.

롯데홀딩스의 타마츠카 겐이치 최고경영자는 "헬스케어 분야에 대한 도전과 투자를 통해 건강 및 웰니스 산업에서 선두 주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하며, CVC 설립이 혁신을 촉발하고 미래 성장을 주도하는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뉴룩, 웰니스 트렌드 반영한 제로 당류 막걸리로 시장 돌풍**


최근 주류 시장에서 웰니스 트렌드를 반영한 저당, 저칼로리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농업회사법인 뉴룩은 당류 제로와 저도수 막걸리를 출시하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제품은 6월 편의점 GS25와 협력하여 선보였으며, 출시 한 달 만에 1만2000병이 판매될 만큼 큰 인기를 얻었다.

뉴룩의 대표 김인지 씨는 서울대 작곡과를 졸업한 후 제일기획과 푸드 스타트업을 거쳐 2023년 3월 뉴룩을 설립했다. 회사 이름은 술의 발효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누룩’을 새롭게 해석한 것이다. 김 대표는 전통주 시장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젊은층의 건강과 웰빙을 고려한 막걸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뉴룩의 막걸리는 발효 과정에서 당류를 0g으로 제거하고, 설탕 대신 알룰로스를 사용하여 칼로리를 기존 제품의 절반으로 낮췄다. 이 제품은 500ml 기준 118칼로리로, 저도수인 4도로 제작되어 하이볼이나 맥주와 유사한 소비 경험을 제공한다.

김 대표는 "헬시 플레저를 추구하는 MZ세대의 수요를 반영하여 전통주 시장의 고정관념을 깨고자 했다"고 설명하며, 뉴룩 막걸리가 하이볼과 맥주를 대체할 수 있는 건강한 대안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뉴룩은 또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미 미국에서의 컬래버레이션 제안도 받고 있다.

뉴룩의 혁신적인 접근은 설립 두 달 만에 시드 투자를 유치하고, GS25 입점에 성공하는 등 성과를 올렸다. 또한,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선정되어 연구개발과 해외 마케팅 자금을 지원받게 됐다. 뉴룩은 향후 전통주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며 건강과 웰니스의 가치를 전 세계에 전달할 계획이다.




** 웰니스와 함께하는 35-45세의 건강 관리법**


35세에서 45세는 에너지가 가장 많이 필요한 시기로, 건강 관리가 특히 중요한 시점이다. 이 시기의 웰니스 관리를 통해 신체와 정신의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건강 점검과 예방**
35세 이후부터는 정기적인 건강 검진이 필요하다. 위, 대장 내시경 검사와 간염 검사를 추가하고, 두통이나 소화불량 같은 증상이 있으면 즉시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특히 30대 후반의 여성은 건강한 임신을 위해 산부인과 검진을 통해 자궁근종이나 난소낭종을 체크해야 한다.

**2. 운동과 식이요법**
바쁜 사회생활 속에서도 운동은 필수다. 운동은 비만, 심장병, 당뇨 등의 위험을 줄이며 자존감을 높이고 수면의 질을 개선한다. 간헐적 단식과 단백질 섭취는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근육을 유지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보건기관의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해 건강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는 것도 중요하다.

**3. 여성 건강 관리**
40대 이후에는 자궁근종, 유방암 등 여성 질환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다. 유방암은 40세 이후 여성에게 높은 발생률을 보이므로 정기적인 유방촬영검사가 필요하다. 자궁경부암 검사는 만 20세 이상의 여성에게 권장된다.

**4. 영양소와 유익균**
비타민 A는 기억력 향상과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며,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 C, E, 셀레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장 건강을 위해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해 유익균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5. 스트레스 관리**
이 시기는 스트레스와 불면증이 많은 시기다. 명상, 취미 활동, 음악 감상 등 개인적으로 즐길 수 있는 방법으로 마음의 안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35-45세는 다양한 역할과 책임이 겹치는 시기로, 웰니스와 건강 관리를 통해 활기차고 건강한 삶을 이어가길 바란다.




** 웰니스와 함께하는 종로구의 치매 예방 프로그램**


서울 종로구는 고령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치매 예방과 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웰니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종로구는 6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인지 기능 검사를 통해 정상군에 해당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어르신 한의약 치매예방교실’을 10월 31일까지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총 6회차로, 주관적 기억 감퇴 검사와 함께 기공체조, 명상요가, 치매 예방 강좌가 포함된다.

종로구는 치매 환자와 그 가족의 부담을 줄이고 지역 사회의 치매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종로구치매안심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센터는 인지 기능을 정상군, 경도인지장애군, 치매군으로 구분하여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관내 21곳의 ‘치매극복선도단체’를 지정하고 유기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행복한 기억찾기 캠페인’과 치매 전문 자원봉사자 양성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종로구는 9월 10일에는 웰니스센터에서 ‘2024년 치매극복의 날’ 기념행사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열어 어르신들을 위한 전통 춤 공연과 치매 가족을 위한 특강, 전시회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종로구는 이와 같은 활동을 통해 치매가 있어도 걱정 없이 살아갈 수 있는 지역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웰니스와 함께하는 오뚜기의 메디푸드 개발 투자와 협업**


오뚜기가 미래의 유망 식품 산업인 메디푸드 분야에 본격적으로 투자하고 협업에 나섰다. 오뚜기는 최근 메디푸드 스타트업 잇마플에 대한 지분 투자와 사업 협력을 발표했다. 이 협력은 오뚜기의 55주년을 맞아 식품 산업의 혁신과 웰니스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잇마플은 2017년에 설립된 메디푸드 전문 기업으로, 당뇨와 신장 질환 등 다양한 건강 상태에 맞춘 식단을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식사를 구성하고, ‘맛있저염’, ‘맛있저당’, ‘맛있저요’ 등의 건강식 제품을 제공한다. 최근에는 B2B 시장 확대를 위해 ‘맛있저염 키친’을 설립하고, 기업 복지 프로그램 ‘잇웰케어’를 통해 직장인에게 맞춤형 저당·저염 제품과 1:1 영양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오뚜기는 잇마플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메디푸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식품을 통한 건강 관리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협력은 메디푸드 산업의 성장과 혁신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향후 메디푸드 분야의 전반적인 협력과 시장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메디푸드가 식품업계 내 주력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잇마플과의 협력을 통해 이 분야의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시장 성장을 이끌어가겠다”고 밝혔다.




** 웰니스와 함께하는 CJ웰케어의 건강기능식품 추석 선물세트 45종 출시**


CJ웰케어가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선물세트 45종을 선보인다. 현대 소비자들이 건강을 중시하는 경향에 따라, CJ웰케어는 이번 명절에 맞춤형 웰니스 제품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건강한 선물을 제안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선물세트에는 흑삼농축액과 녹용을 고함량으로 배합한 프리미엄 제품 ‘한뿌리 흑삼지천보’가 포함되어 있다. 이 제품은 기존의 파우치 형태 외에도 스틱과 농축액 형태로 제공되어 휴대성과 편리함을 높였다. CJ웰케어는 구증구포 흑삼을 사용하여 체내 흡수량을 높였으며, 뉴질랜드 최상등급의 SAT녹용을 사용해 품질을 강화했다.

또한, ‘한뿌리 홍삼아르기닌’ 제품도 새롭게 출시됐다. 이 제품은 6년근 홍삼과 프리미엄 원료인 남해산 흑마늘, 흑마카를 포함하고 있으며, L-아르기닌과 아르기닌 흡수율을 높여주는 오르티닌, 타우린을 추가하여 효과를 극대화했다. 

‘카무트 곡물콤보효소’는 탄수화물 섭취가 많은 한국인의 식습관에 맞춘 맞춤형 효소로, 지난해 출시 후 좋은 반응을 얻어 이번 선물세트에 포함됐다. 이 외에도 ‘한뿌리 홍삼대보’, ‘한뿌리 흑삼진액ZERO’, ‘한뿌리 흑삼진 녹용스틱’, ‘자연건강 석류콜라겐 젤리’ 등의 스테디셀러 제품도 만나볼 수 있다. 가격대는 2만원대부터 20만원대까지 다양하여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추석 선물세트 구매자는 CJ웰케어 네이버 공식 브랜드스토어에서 1+1 할인 행사와 함께 건강검진 상품, 항공권 기프티콘 등의 경품을 받을 기회를 얻는다. CJ웰케어 관계자는 “이번 추석에는 건강을 선물하는 다양한 제품을 통해 소중한 사람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CJ웰케어는 프리미엄 유산균 브랜드 ‘바이오코어’와 이너뷰티 브랜드 ‘이너비’ 등 다양한 웰니스 솔루션을 통해 고객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고 있다.




** 웰니스와 건강을 위한 추석 선물, 유통업계의 새로운 트렌드**


다가오는 추석, 유통업계는 '웰니스'와 건강을 중시하는 선물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신체와 정신 건강을 동시에 고려하는 웰니스 열풍이 선물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뉴스킨은 최근 '마인드 360'을 출시하여 멘탈과 바디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제품을 제안한다. 이 제품은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피브로인추출물(BF-7)’, 수면 건강을 돕는 ‘미강주정추출물’,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인 ‘L-테아닌’을 포함한 건강기능식품 3종과, ‘릴랙싱 바디 크림’, ‘에너자이징 핸드 앤 바디 워시’ 등 바디 케어 제품 2종으로 구성된다. 이 패키지는 수면 안대를 사은품으로 제공하며, 구매 인증 이벤트도 진행된다.

또한, 르 라보의 '코리안더 39' 향수는 삼림욕을 모티브로 한 향으로 평안함을 선사하며, 푸마의 ‘매그맥스 나이트로’는 신형 나이트로폼으로 편안한 야외 러닝을 지원한다. 마르디 메크르디 악티프의 ‘애슬레저 컬렉션’은 스포츠와 일상 모두에 적합한 기능성 액티브 웨어로, 가벼운 원사와 뛰어난 착용감이 특징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추석에는 건강 관리에 중점을 둔 선물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소중한 사람들에게 몸과 마음을 함께 챙길 수 있는 웰니스 선물을 고려해 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 웰니스와 향기, 메이필드호텔 서울과 오브제바이쿤달의 추석 원데이 클래스**


서울 강서구의 메이필드호텔 서울이 추석 연휴를 맞아 오브제바이쿤달과 협업하여 특별한 원데이 클래스를 개최한다. 이번 이벤트는 9월 14일 하루 동안 진행되며, 고객들에게 웰니스와 향기의 조화를 경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메이필드호텔 서울은 자연친화적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호텔로, 복숭아 과수원에서 시작된 6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이번 원데이 클래스는 메이필드호텔의 야외 정원인 엔젤스링에서 진행된다. 엔젤스링은 원추형 소나무로 둘러싸인 공간으로, 자연의 정취를 느끼며 특별한 향기 체험을 제공한다.

클래스는 향의 역사와 조향 원리를 배우는 것으로 시작하여, 메이필드호텔의 풍경을 보고 영감을 받아 자신만의 향수를 만드는 시간을 가진다. 참여자들은 세상에 단 하나뿐인 향수를 만들어보는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되며, 어린이들을 위한 향기 주머니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이 원데이 클래스는 메이필드호텔 투숙객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된다. 또한, 오브제바이쿤달은 클래스 후 메이필드호텔 로비라운지 로얄마일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할 예정이며, 객실 패키지 및 SNS 인증 이벤트 등 다양한 혜택을 준비하고 있다.

참여 신청은 9월 9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되며, 14일 투숙객 한정으로 신청 문자가 발송된다. 자세한 사항은 메이필드호텔 서울 공식 홈페이지 및 유선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추석 연휴 동안 메이필드호텔 서울에서는 모녀가 함께 한복을 입고 전통적인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한복 패키지’도 한정 판매 중이다. 이 패키지는 효캉스 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 웰니스와 심리 안정, 목포시 청년을 위한 웰니스 체험 프로그램**


목포시 청년·일자리통합센터가 2024년 지역특화 청년사업의 일환으로 '웰니스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청년들의 심리적 안정과 신체적 건강 증진을 목표로 하며, 9월 참여자를 오는 20일까지 모집한다.

프로그램은 6월부터 11월까지 매달 한 차례씩 총 6회 진행된다. 이미 6월부터 8월까지 3차례의 웰니스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개최되었으며, 심리적 안정과 신체 건강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포함되었다. 프로그램에는 아로마 테라피와 필라테스가 포함되어 있어 참여자들에게 심리적 안정과 신체적 활력을 제공했다.

또한, 완도 해양치유센터에서 진행된 프로그램에서는 명상풀, 머드 테라피, 해수 미스트 등 해양 치유 프로그램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들은 해양 환경에서 심신을 재충전하며, 해양 치유의 효과를 직접 경험할 수 있었다.

목포시 청년·일자리통합센터의 고광주 센터장은 “청년들이 일상에서 벗어나 해양 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심신을 재충전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 남은 3회의 프로그램에도 많은 청년들이 참여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목포시 청년·일자리통합센터는 취업 및 창업 교육, 역량 강화 프로그램, 문화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 청년들을 지원하고 있다. 웰니스 체험 프로그램은 이러한 지원의 일환으로 청년들의 건강과 안정을 지원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




** 웰니스와 산업관광, 이한국 도의원이 경기도 관광 활성화를 주도하다**


이한국 경기도의원이 경기도 관광 활성화를 위한 '경기도 산업관광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제정을 주도했다. 경기도는 17개 광역지자체 중 최초로 이 조례를 제정하여 산업관광의 체계적인 육성과 지원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조례안에는 산업관광을 위한 종합적 시책 개발, 행정적·재정적 지원 방안,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경기도 내 135개 산업관광지를 체계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하며, 도민과 관광객에게 풍부한 관광 자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산업관광은 단순히 산업 현장을 관람하는 것을 넘어서, 공장 견학, 전통 수공업 체험 등 다양한 형태의 관광 활동을 포함한다. 경기도에는 안성팜랜드, 포천 허브아일랜드, 고양 현대 모터스 스튜디오 등 여러 대표적인 산업관광지가 있으며, 파주에는 활판인쇄박물관과 장단콩 사임당 등이 있다.

이한국 의원은 웰니스 관광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웰니스는 웰빙, 건강, 행복을 의미하며, 육체적·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한다. 경기도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산업적 기반을 갖춘 웰니스 관광의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으며, 이를 통해 건강하고 여유로운 삶을 제공하려는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조례안의 제정을 통해 경기도는 산업관광을 더욱 활성화하고, 관광 자원의 발굴 및 지원을 강화하여 도내 관광 산업의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 웰니스 열풍에 힘입어 한의학의 글로벌 수출 확대**


웰니스 열풍이 한의학의 글로벌 수출에 청신호를 켰다. 최근 국제적인 웰니스 열풍과 함께 한의학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며, 한의학의 세계 시장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양의학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한의학은 상대적으로 영향력을 확대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자연소재를 중시하는 웰니스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한의학의 자연주의적 접근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한의학계는 국제 표준화 작업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은 최근 국제표준안 2건을 국제 총회에 상정하여 위원회 단계에 진입시키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국제 표준화 노력은 한의학의 글로벌 입지를 강화하는 중요한 발판이 되고 있다. 또한, 한의학계는 임상 과학화와 의료관광 활성화에 힘쓰며, 양의학과의 상생을 모색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과도 두드러진다. 대구한의대는 몽골 모노스 약학대와 협력하여 한의학 교육과정을 수출하고, 200만 달러 규모의 스마트팜 조성 투자를 유치했다. 유럽에서도 프랑스 몽펠리에 대학과의 교류를 통해 한의학 교육을 진행하며, 한의약 관련 식품의 유럽시장 진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한의학의 건강기능식품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자연소재를 활용한 건강기능식품이 해외 시장에서의 접근성을 높여줄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는 양의학과의 경쟁을 넘어, 한의학의 저변을 확대하는 현실적인 방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웰니스 열풍이 한의학의 글로벌 진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한의학의 국제적 입지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웰니스 서비스와 개인정보 보호… 보안 취약점 우려**


웰니스 문화의 확산과 함께 개인 건강 데이터의 정보 유출 위험이 커지고 있다. 최근 웰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들이 증가하면서, 이들 기업의 보안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아 해커들의 주요 타겟이 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적으로 병원을 대상으로 한 해킹 공격이 빈발하고 있으며, 국내 대전의 의료기관과 영국 NHS 등에서 대량의 환자 정보 유출 사건이 발생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웰니스 관련 소규모 기업들은 병원에 비해 보안 장벽이 낮아 해커들에게 더 쉽게 침해당할 수 있다.

S보안업체 관계자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같은 웰니스 제품이 개인의 신체 지표와 생활 루틴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며, 이 데이터가 유출될 경우 사생활 침해가 심각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웰니스 서비스 제공 기업들은 종종 보안 투자와 유지에 부족함을 보이기 때문에 해커들이 이를 노리는 경우가 많다.

또한, 웰니스 서비스가 복지 차원에서 제공되더라도,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책임은 더욱 철저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기업이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범위를 명확히 규정하는 논의가 부족하며, 서비스 제공자는 고객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유출 시 강력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웰니스 서비스 관련 기업들이 보안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법적 규제와 기준이 강화되어야 한다.




** 웰니스와 강원랜드의 혁신, 전사 제안과제 공유 간담회**


강원랜드가 2024년 '전사 제안과제 공유 간담회'를 통해 직원들이 제안한 65개 과제의 추진 현황을 공유했다. 이번 간담회는 타운홀 미팅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65개 과제 중 24건이 완료된 성과와 사례를 발표하고 향후 추진 계획을 논의했다.

특히, 웰니스 관련 과제로는 '하이원 프리미엄 스토어 확장'이 주목받았다. 고객 설문조사에서 쇼핑 공간 부족이 지적되자, 리모델링을 통해 면적을 확대하고 상품을 다양화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또한, 호텔 투숙객의 주차장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사전 안내 문자를 통한 차량번호 등록 시스템'을 도입하여 리조트 첫 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를 받았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아이디어로는 '하이원 글로벌 아카데미' 서울센터 개소와 '공식 하이원 홈페이지 내 자동 번역 기능 신설'이 소개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국제적인 복합리조트로서의 위치를 확립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추진할 과제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 인증 시스템 도입, 호텔 내 인피니티 풀 및 웰니스 센터 조성, 골프장 리무진 카트 도입 등이 포함되어 있다. 강원랜드는 분기별 점검을 통해 과제 이행의 실효성을 높이고, 직원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최철규 직무대행은 "회사의 장기적 성장과 현장의 생생한 의견 반영이 중요한 시점"이라며, "이러한 노력이 강원랜드를 국내를 넘어 글로벌 복합리조트로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웰니스와 지역 문제 해결, 한일 대학 협력 워크숍 성료**


마산대학교 LINC3.0사업단이 주최한 ‘2024년 글로컬 웰니스 관광·한일 지역 문제 해결 협력 워크숍’이 지난 8월 27일부터 31일까지 일본 긴키대학교에서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이번 워크숍에는 한국과 일본의 12개 대학이 참여하여 웰니스 관광과 지역 문제 해결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안을 논의했다.

한국에서는 마산대학교, 동명대학교, 부산보건대학교, 부산여자대학교, 국립안동대학교 등 5개 대학이 참여하였고, 일본에서는 긴키대학, 리쓰메이칸대학, 덴리대학, 가고시마국제대학, 한난대학, 일본경제대학, 쿄토외국어대학 등 7개 대학이 함께했다.

워크숍에서는 ‘글로컬 웰니스 관광’을 주제로 여러 세션이 진행되었으며, 참가자들은 지역 특성을 반영한 웰니스 관광 전략과 지속 가능한 관광 개발을 위한 해결책을 논의했다. 특히, 인구 감소와 지역 소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적 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으며, 지역 자원을 활용한 관광 모델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됐다.

양국 대학들은 저출생 및 지역 소멸에 대응하기 위한 대학 정책을 공유하고, 교육 및 인적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와 함께, 공동 의제 설정과 지속적인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여 향후 협력의 기반을 마련했다.

마산대학교 이상원 LINC3.0사업단장은 “이번 워크숍은 한·일 양국 대학이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였다”며, “웰니스 관광 분야에서의 혁신적 접근 방안을 제시하고, 한일 대학 간 협력을 강화하는 데 큰 의미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학문적 교류를 넘어서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 협력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었으며, 참가자들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양국의 지역 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웰니스와 AI 접목, 맞춤형 마인드 트레이닝의 혁신**


디지털 시대의 정신건강 관리가 웰니스와 AI의 결합으로 진화하고 있다. 최근, 개인의 마음 건강을 지원하는 다양한 앱과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경기도 일산의 김소윤 씨는 출퇴근 시간에 모바일 앱을 통해 호흡법과 전문가 상담을 받으며 마음을 다스리고 있다. 팬데믹 이후, 번아웃 증상이 증가하면서, 많은 이들이 디지털 마인드케어 솔루션을 찾고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2030 여성의 번아웃 비율이 75.2%로 증가했으며, 전체 직장인 중 64.1%가 정신적 탈진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심리 상담과 웰니스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24시간 비대면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며, 빗썸은 맞춤형 사내 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마인드 트레이닝도 주목받고 있다. ‘마보’와 ‘트로스트’와 같은 앱은 명상과 심리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며, AI 기반의 솔루션은 개인 맞춤형 정신건강 관리를 지원한다. ‘닥터리슨’은 정신건강 자가 평가를 위한 앱을 제공하고, ‘쏙닥쏙닥’은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리포트를 제공한다. 

웰니스와 기술의 결합은 개인의 정신적 웰빙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마음 챙김과 정신 건강 관리의 접근성을 높이며, 더욱 효과적인 스트레스 해소와 정신적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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